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아남기

감자 효능 / 부작용 / 고르는 방법 / 보관법 / 칼로리

by 유키키리 2021. 6. 29.
반응형

감자 효능 / 부작용 / 고르는 방법 / 보관법 / 칼로리

주말에 친정에 갔는데 두 분이서 주말이면 농사를 취미삼아 하시는데, 점점 스케일이 커지고 있습니다.

감자 수확시기인지 집에 감자가 엄청 많이 있길래 여쭤보았더니

6월중순에서 7월 초까지 쭉~ 수확하는 시기라고 하시며 감자를 한 무더기 싸주셨어요.

조금만 달라고 말해도 왜 항상 넘치도록 챙겨주시는 건가요?!

세탁실에 몇일 방치 아닌 방치를 했더니,

상태가 좀 안좋은거 같아서 후딱 까서 감자조림하다 상태가 안 좋은 애들은 먹을 수 없나?!

직접 주말에 농사 지어서 주신 거라 버리는 게 너무 죄송한 맘 들어서 감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자 효능 총정리

1. 면역력 강화
감자에는 비타민C, 비타민B1 등  영양소가 풍부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으로도 불라며,
일부 국가에서는 과거부터 감자를 약용 식물로 이용할 정도로 감기 등을 예방하는 식품으로도 쓰여 왔습니다.
특히, 감자에 함유된 비타민C는 익혀도 쉽게 파괴되지 않는 장점이 있으며, 비타민C는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를 푸는 데 좋을 뿐 아니라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몸의 염증을 막고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성인병 예방
감자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감자에 들어 있는 칼륨 성분은몸속의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돕고,
혈관을 확장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고혈압, 동맥경화, 심장질환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감자에 함유된 탄수화물은 혈당을 천천히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3. 피부 미용
'땅속의 사과'라고 불리는 감자는 사과보다 3배 많은 비타민C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 좋은 뿐 아니라,
비타민과 섬유소도 풍부해 감자를 팩으로 이용하면  자외선 등으로 인한 손상된 피부 회복 및 피부 진정, 피부 미백에도 도움이 됩니다. 감자에는 판토텐산 성분이 함유돼 있어 주름 방지에 도움이 되며, 감자의 플라본 성분은 화농균을 녹여 매끈한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항암 효과
감자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클로로겐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암과 유관한 세포의 돌연변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감자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지방분해에 뛰어난 효능이 있을 뿐 아니라, 전립선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감자에는 프로테아제 억제물질이 고농도로 함유돼 있어 바이러스와 발암성 물질을 중화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각종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위장 건강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인 감자는 산성화된 몸을 중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위산의 분비를 억제해 소화 흡수 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완화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감자에는 아르기닌 성분이 함유돼 있어 궤양의 출혈을 막아주며

위에 생긴 상처의 염증을 줄여 보호막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참고로 아침 공복에 감자를 갈아서 가라앉은 앙금을 먹게되면 위궤양 치료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신장과 소화 기능 강화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감자 고르는 방법

** 감자 고르는 법 **

​감자는 표면에 상처가 적고 매끄러운 것이 좋으며 묵직하고 단단한 감자가 좋습니다.
장기간 보관할 경우 물러질 수 있기 때문에 갓수확한 단단한 감자가 품질이 좋습니다.
감자 효능 외 부작용은 싹에 독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싹이 나거나 녹색빛을 띄는 감자는 독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피해주세요!

 

** 감자 보관법**

박스채로 보관을 하실거면 우선 감자 선별작업을 해주시는게 좋아요.
상태가 안좋은 감자가 한군데에 섞여있으면 다른감자들까지 금방 썩어버리기때문에
상태를 확인하시고 안좋은 감자들은 따로 골라 낸후 햇빛이 없는, 서늘한곳에서 보관합니다.
햇빛이 잘드는곳에 보관하게되면 감자 자체에 싹이날수있으니 주의하세요.
플러스+ 사과 한두개를 같이 넣어서 보관하시는것도 꿀팁입니다.
왜냐하면 사과에는 에틸렌 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발아를 막아주는효과가있거든요 그래서 같이 보관해주시면 훨씬 더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감자 부작용 **

감자의 칼륨 성분은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을 주지만 과다 섭취하게 되면 배탈이 발생할 수 있고, 
신장이 약한 분들은 과다 섭취 시에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특히 감자 싹에는 솔라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솔라닌 성분은 가열을 해도 없어지지 않아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싹에는 천연독소인 솔라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섭취하게 될 경우 구토, 설사, 식중독 증상, 현기증 등의 
감자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싹은 반드시 제거하고 드셔야 합니다. 
한쪽 부분에만 싹이 났다면 그 면적의 2배를 도려내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아서 칼로리를 찾아보니, 

감자 100g 기준으로 생감자 70kcal, 삶으면 90kcal, 구우면 100kcal, 튀기면 320kal 이라고 합니다.

튀김이 젤 맛있는데, 역시 맛있는 이유가 있었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