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아남기

곤드레 효능 / 부작용 / 고르는방법 / 세척법 / 보관법 / 먹는법

by 유키키리 2021. 6. 22.
반응형

곤드레 효능 총 정리 / 보관법 / 부작용 / 세척법 / 먹는법

곤드레만드레 나는 취해버렸어'에 등장하는 그 곤드레가 이 곤드레가 맞다고 해요~
곤드레만드레는 얼굴이 붉게 달아올라 취한 모습을 나타낸다고 하는데,
이리저리 엉켜 흐트려져 있는 엉겅퀴의 모습을 빗댄 것이라고 합니다.

강원도 여행가면 꼭 먹는건 곤드레밥 !!

코로나때문에 여행을 못다닌지 한참되서 그런지 곤드레밥 먹어본지도 언제지 모르겠네요.

얼마전 티비에나오는데 엄청 먹고 싶어서, 저도 이번에 주문해서 먹어보려고해요.

직접해먹는건 처음이라 일단 효능부터 알아보았어요.

 

곤드레의 본명은 고려 엉겅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어디에서나 볼 수 있을 정도로 강한 생명력을 자랑하는 식품이라고 해요. 
저는 나물로 알고있었는데 구황작물로 활용되어 왔으며, 

아주 오래 전부터 서민들의 배를 채워주던, 친근한 식품이라고 합니다.

곤드레 효능

  1. 간 건강
    알콜성 간 질환, 비알콜성 지방 간 질환, 간염 및 간암 같은 간 손상이 있으신 분들이 보충 치료로 꾸준히 드시면 좋아요.
    연구에 따르면 곤드레가 간 기능 개선 도움이 되어간 염증과 간 손상을 줄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해요.
    이는 곤드레가 간이 독성 물질을 대사 시 생성되는 활성산소에 의한 간 손상을 줄인다고합니다.
  2. 뇌 건강
    곤드레나물의 핵심 성분 실리마린(Silymarin)은 식물 화합물 성분으로  항산화, 항바이러스 및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어요.
    이 특성은 신경보호가 가능하여 노화에 따른 뇌 기능 저하를 예방할 수 있다고합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알츠하이머, 파킨슨 병과 같은 신경학적 증상을 전통적인 치료법으로 곤드레 나물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3. 뼈 건강
    곤드레나물에는 뼈의 광물화를 자극하고 뼈 손실을 막을 수 있는 좋은 성분들이 있어
    폐경 후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섭취를 권장한다고 합니다. 또 칼슘과 인이 풍부해 뼈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4. 항암
    아까 설명드린 실리마린은 항산화 효능을 지녔다고합니다. 
    충분한 임상 결과는 아직 없지만 특정 암에 대해 화학요법을  효과적으로 만들어 
    암 세포를 파괴할 수도 있고, 암 치료의 부작용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가 있었다고 해요.
    다만 이런 약용효과를 위해서는 아쉽게도 단순 섭취로는 부족하다고 합니다.
  5. 혈당 수치 안정
    곤드레 나물은 2형 당뇨 관리에 좋아요.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혈당을 낮추는 것을 도와줍니다.
    한 검토 및 분석에 따르면 실리마린을 꾸준히 섭취하는 사람들은 공복 혈당 수준과
    당화혈색소(HbA1c)가 크게 감소했다고 합니다.

곤드레 부작용

** 곤드레 부작용 **

곤드레에는 큰 부작용은 없는 식물이지만 차가운 성질에 가까워서

평소 몸이 찬 분들은 너무 많이 섭취하면  설사를 겪을 수 있으니 피해 주세요.

또 생으로 섭취하면 목이 따가울 수 있으니 꼭 삶아서 드세요.

 

** 곤드레 고르는 법 **

곤드레는 5~6월이 제철로 강원도의 산간에서 특히 많이 수확된답니다.
생곤드레를 구매할 때는 잎에 상처나 벌레 먹은 자국이 없는 것을 고르고, 
줄기나 잎이 시들지 않았고 잎의 색깔은 짙은 녹색을 띠고 있는게 싱싱하다고 합니다.
건 곤드레는 전체적으로 고르게 녹갈색을 띠고 있는 것이 잘 건조된 곤드레라고 해요.
곤드레 특유의 구수한 냄새가 나는 것이 좋으며, 이물질이 혼입되지 않았는지 유의해 고르는게 좋다고합니다.

 

** 곤드레 손질법**

생곤드레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사용 합니다.
씻을 때 짓무르거나 시든 부분만 손으로 떼어내어 정리한 뒤 물기를 털어 사용하면 된답니다. 

건 곤드레는 끓는 물에 10~15분가량 삶아준 뒤 꺼내서 다시 10분 정도 물에 충분히 불려주고 
그 후 깨끗한 물에 씻어 이물질이 없도록 하고 용도에 따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사용합니다.
줄기가 억셀 경우 수 시간 물에 담가두어 불려서 사용하면 연하게 먹을 수 있다고 해요.

 

** 곤드레 보관법**

단기간에 사용할 곤드레는 잘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후 비닐 팩에 밀봉하여 냉장고 신선실에 두면 2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장기간 보관해야 할 경우 끓는 물에 데친 후 물기를 꼭 짜고, 
한 번에 먹을 양만큼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얼려두면 오래 보관할 수 있어요.
한나 더 말려서 건나물로 만들 수도 있는데, 
삶은 곤드레를 채반에 잘 널어서 햇볕이 들지 않는 바람이 잘 부는 곳에 두고 말려요~.
건 곤드레는 선선하고 햇빛이 들지 않는 실온에 보관하면 된답니다.

 

https://coupa.ng/b2dKwc

 

해비즌 강원도 정선 동결건조 곤드레 톡 8g x 5개입 10인분

COUPANG

www.coupang.com

 

https://coupa.ng/b2dKEH

 

[{무배]}xYNS+_4계절_건곤드레나물_건강한맛_2kg_★+인기히트*JUN07ºⓝⓔⓦº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021.06.13 - [건강하게 살아남기] - 부추 효능 총 정리 / 부추종류 / 보관법 / 부작용 / 세척법 / 먹는법

 

부추 효능 총 정리 / 부추종류 / 보관법 / 부작용 / 세척법 / 먹는법

부추 효능 총 정리 / 부추종류 / 보관법 / 부작용 / 세척법 / 먹는법 옛날 병약한 남편의 병회복을 위해 이 풀을 먹였더니 건강이 날마다 좋아지고, 기력이 몰라보게 좋아지는 

yukiri.tistory.com

 

댓글